MEET LOOXENT PEOPLEFirst Step to New Challenging Life

  • PEOPLE
    • 정장현
    • 컨설턴트
  • CAREER
    • 삼성전자
    • M3D Media Asia 3
  • EDUCATION
    • 서울대 영어영문학/경영학

정해진 방향대로 일을 하는 것이 아닌 내 스스로 그림을 그려보기 위해 도전을 결정하다.

“다양한 산업 그리고 고객사와 함께 일하면서 그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자체가 성장할 수 밖에 없는 환경”
다양한 Industry의 본질과 특성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룩센트의 강점
더 큰 역할과 변화를 찾아서

대학을 졸업한 이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B2B팀에서 3년간의 직장 생활을 하며 채널 파트너 관리 체계를 설계하고 해외 법인들에 전파하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회사 자체는 글로벌을 선도하는 기업이었으나, B2B 영역에서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여서 선진사 벤치마킹을 기반으로 회사의 새로운 정책을 설계하는 일을 맡아서 진행하였습니다. 대기업이었지만 신생 팀이었기에 사원이라고 해서 무의미한 일만 해야 하는 상황도 아니었고, 임원진을 직접 대면하는 기회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결국은 내가 그 과정에 집중했더라도 최종 결과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작다보니 자연스럽게 매너리즘에 빠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조금 더 적극적으로 내가 결과에 기여할 수 있고, 능동적으로 변화해 갈 수 있는 업무를 희망하게 되었고, 해외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의 짧은 경력을 거쳐 룩센트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고민의 영역의 확장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

처음 룩센트에 입사를 결정했을 때, 컨설팅은 업무 강도가 높고, 개인의 능력이 중요하다는 우려 섞인 조언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전 직장에서의 업무 강도가 낮은 편이 아니었고, 새로운 업무에 대한 적응력도 약한 편도 아니었기 때문에 적응에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두 가지 문제를 맞닥뜨리게 되었습니다. 첫번째는 컨설팅의 여러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Excel 등의 기초 Skill이 부족하다는 것과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두번째 문제였습니다. 물론, 아직도 배운 것보다는 앞으로 배울 것들이 훨씬 많이 남았지만, 첫번째 문제는 경험과 노력으로 얼마든지 따라갈 수 있는 부분이며, 컨설팅이 아닌 어느 회사에 가더라도 직면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은 이전 직장 생활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영역이었습니다.
보통의 직장은 본인이 소속된 조직에만 주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전부라면, 컨설팅은 내가 속한 프로젝트팀과 고객사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나에게 주어진 일을 주어진 시간보다 빠른 시간안에 완료하여 조금이라도 더 많은 업무를 소화해주는 것이 내가 속한 팀에게 줄 수 있는 가치라면, 컨설팅에서는 고객사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먼저 고민하고, 그것을 위해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객사에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그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결과가 나와야 하는지까지 고민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나의 고민의 결과를 그들의 언어로, 좀 더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표현하는 것까지 그 고민이 확장되도록 지속적으로 요구받습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한 고민 과정에서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여러 종류의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성장을 위한 컨설팅의 시작, 가치를 줄 수 있어야 지속 가능

빠른 시간에 여러 분야의 업을 경험하고, 고객사내 산업 전문가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높은 업무 강도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컨설턴트는 계속 성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성장을 진정으로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컨설팅을 고민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컨설팅을 하며 마주하게 되는 고객사의 사람들은 대부분 우리보다 경력이 많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도 훨씬 높을 것입니다. 이런 고객사의 사람들에게 우리는 새로운 것들을 이해해가며, 그들이 해결하고 싶어하는 문제들에 대한 답변을 제공해야 합니다. 우리가 높은 강도로 열심히 일한다는 것 자체로는 고객사에게 충분한 가치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내가 어떤 과정을 거쳤든, 일의 결과가 그들에게 충분한 답변이 될 수 있을 때 그 프로젝트가 고객사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고민을 이해할 때, 내가 줄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고,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다양한 각도로 시도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비로소 컨설팅을 지속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 자신도 아직 배워가는 중이며, 고객사에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노력의 과정에 도전하고 싶다면, 좀 더 빠르게 발전하고 싶다는 욕구가 있다면 룩센트 컨설턴트 생활은 충분한 기회와 아낌없는 조언을 해줄 것입니다.

See More

  •  

    이여송Consultant

    Business Insight

    컨설팅 전반을 경험할 뿐 아니라 최종 실행까지 함께하며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 룩센트의 강점

    view

  • 장준호Consultant

    Experience and Growth

    책임감과 열정으로 개인 성장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 것이 룩센트 장점이자 차별점

    view

  • 정장현Consultant

    Challenge and Value

    다양한 Industry의 본질과 특성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룩센트의 강점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