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INERY / EQUIPMENT

수주 산업에서의 지속적인 운영 혁신, 충분히 가능하다

2013년 7월 3일

 

기계/설비 산업은 전통적인 수주 산업에 해당하며, 제품은 용도에 따라 범용과 특수용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Operation 구조로 보면 CNC 선반 등의 공작 기계는 범용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어 일부 option 을 제외하고는 수주 이전에 가용 재고를 일부 확보, 운용할 수 있는 반면, 자동 물류 설비, 자동차 공정 Line 설비 등은 수주 이후 고객 요구 spec에 맞게 발주하여 제작,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이러한 산업 특성으로 설비 투자 경기에 따라 매출 및 손익의 변동이 타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큰 편차를 나타냅니다.

 

고객사는 물류 자동화 설비, 공작기계 등 다양한 제품의 범용 및 특수용 기계/설비 portfolio 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급격한 매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환율, 경쟁 심화 등 악화된 수주 환경을 극복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업무 개선에 그친 기존의 자체 노력을 넘어서는 ”새로운 운영 혁신 활동”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에 ”실질적 재무성과 창출”과 ”혁신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전 Operation 영역을 대상으로 한 운영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습니다.

 

수주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한 Baseline 원가 체계를 구축해야

운영 혁신을 통해 개선된 원가 절감분을 구분한다는 것은 활동의 지속성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수주 산업에서의 예상 원가의 예측은 수주 건의 상세 spec 에 따라 변동이 크므로 실제 원가 절감 활동을 한다고 해도 Baseline 원가가 불투명하다면 개선 활동의 성과를 구분하는 것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원가 baseline 을 spec 값에 따라 변동되는 부분과 특수 option 에 따른 부분을 구분하여 logical 형태로 design 하였으며, 실 수주 spec 을 입력하여 baseline tool 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정의하였습니다.

 

Size option이 변할 뿐 설비 본연의 기능은 변하지 않는 것에 주목

실 수주 spec 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운용 제품 size에 따른 설비 크기나 추가 기능을 하는 option 항목들입니다. 설비 본연의 기능을 결정하는 key design parameter 가 정의되어 있고 이에 대한 컨트롤이 가능하다면, 지속 적용 가능한 원가 절감 요인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열로의 heating unit 의 배치를 최적화하는 등의 개선을 통해 연속적인 절감 효과를 확보하였습니다.

 

유사 품목은 적극적인 통합 구매를 활용하는 것이 주효

공급 업체를 단순화하여 물량을 Lever 로 활용하는 것은 전략 구매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고객사는 사업부 별로 기능과 재질은 같으나, 일부 디자인이 다른 자재에 대해 별도 품목으로 인지하여 발주되고 있었습니다. 일차적으로 동일한 디자인으로 변경 가능한지를 검토하였으며, 불가하더라도 동일 sourcing group 으로 묶어서 volume lever 로 충분히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납기 준수를 위한 일정 관리, 처음부터 Critical Path 위주로 관리해야

수주 산업에서 납기는 가장 중요한 PI(수행지표) 중 하나이며, 납기 지연으로 인한 지체보상금은 회사의 존폐를 위협할 정도의 issue가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납기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나 설치, 시운전 영역에서의 노력은 돌관 작업 등으로 예상보다 많은 추가 비용이 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주 프로젝트 별 schedule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설계, 발주, 조립, 설치 및 시운전의 각 단계 별 후속 일정에 영향을 주는 critical path 를 정의하였으며, 이를 중심으로 일정 관리를 투명하게 할 수 있는 운영 체계를 수립하였습니다.

 

운영 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사는 실행 가능한 250여 개 이상의 개선 방안을 발굴하였고, 고질적인 운영 상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수주 산업의 특성 상 운영 효율성 향상이 수주 경쟁력으로 이어져, 수주 확대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운영 혁신 활동에 PM으로 참여한 담당 임원은 “기존 사업부 간의 이견을 정리하고, 협업을 통해 획기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고객사는 운영 혁신 결과를 현장에 적용하고, 지속적 혁신을 위해 자체 운영혁신팀을 구성하고 현재 활동 중에 있습니다. 회사마다 고유의 운영 체계가 다르기에 동일한 운영 혁신이 어렵고, 특히 수주 산업에서의 연속적인 운영 혁신은 불가하다는 기존의 관념을 넘어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속 발전 가능한 운영 혁신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산업에 관계없이 충분히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