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IES

모든 비용지출을 철저하게 Control하기 – F&B 산업에서의 구매 개선 사례

2014년 7월 25일

 

소비자들의 관심사와 Needs는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특히 먹거리 산업은 트렌트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제조사들은 원가와 품질이라는 기본적인 성과를 극대화하면서도, 이러한 트렌드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차별화된 Sales, 마케팅 전략도 동시에 대응해나가야 합니다.

 

국내 대표적 F&B 제조사인 고객사는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M/S를 유지해왔습니다. 그럼에도 급변하는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 지속적인 경쟁 심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한계가 있었습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대표기업이라는 자부심 속에 자리집은 임직원의 고정관념, 장기간 거래로 인한 제한된 공급망, 투자 확대를 위한 충분한 수익이 확보되지 않는 등 지속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최고경영진은 고민하기 시작했고, 변화의 시작과 캐쉬의 창출을 위해 구매부문의 새로운 혁신프로그램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비용요소를 다루면서 근본적인 구매 프로세스를 혁신

구매 부문이 원가의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도 모든 영역과의 연관성이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구매 경쟁력 강화는 곧 전사적인 활동이며, 운영 전반의 턴어라운드에 대해 전문성을 보여 온 룩센트가 자문을 맡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원재료, 패키징 등 Direct 비용은 물론, 마케팅/판촉물/아웃소싱 등의 Indirect 비용까지 모든 비용지출을 Control 하였으며, 추가 수익의 신속한 실현을 통해 새로운 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가시적 성과 창출과 이를 지속하기 위한 업무 Process의 근본적 변화를 동시에 추진하여 구매 Scope, 공급시장 조사, 경쟁 입찰, 계약/발주~입고~정산, 사후 평가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변화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습니다.

 

글로벌 모기업의 PMI를 동시 수행하여 효과 실현의 극대화

또한, 해외 글로벌 업체에 회사가 매각되면서 새로운 주주가 PMI를 추진하게 되었으며, 룩센트가 구매 부문의 PMI를 담당하여 모기업, 고객사 임직원들과 함께 새로운 구매정책의 적용방안 수립, 글로벌 표준 프로세스 사항의 반영, 새로운 중장기 원가절감 목표 수립 및 전략 입안 등 PMI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전반적인 자문 및 공동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룩센트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온 구매혁신과 더불어 글로벌 본사의 PMI를 수행함으로써 신속하고 성공적인 PMI 프로세스 완료와 고객사 조직 안정화에 기여하였습니다.

 

구매혁신 프로젝트의 수행 결과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1. 대상 Spend에서 약 7% 수준의 추가 원가절감을 가능케 하는 기회요인 포착하고 구체적인 실행안을 수립하였으며, 이후 고객사는 100%의 실현율을 보였습니다. 글로벌 PMI 실행에 따라 추가적인 효과가 발생하였고 높은 실행력을 유지하게 된 결과입니다.
  2. 신규업체 Pool을 글로벌 영역을 포함하여 구축하여 향후 구매전략을 확장시켜 구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모회사의 글로벌 공급망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3. 구매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Compliance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투명하고 합리적인 공급업체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시각으로 추가적인 가치를 끌어내야

“이미 잘 하고 있는 분야라도 개선할 부분들은 여전히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정성을 다해서 같이 고민해주는 컨설턴트가 있었기에 더 많은 기회들을 찾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고객사 담당 최고 임원의 말씀입니다. 얼마나 폭 넓게 다루느냐, 전사적인 참여를 유도하는가, 얼마나 큰 효과의 크기를 만들 수 있는가? 얼마나 신속하게 실행에 옮길 수 있는가? 지속할 수 있는가? 이러한 끊임없는 물음과 노력을 통해 룩센트는 새로운 시각으로 추가적인 가치를 창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