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NEWS

제지, 판지 제조사에서의 Value-up 활동을 통해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다

2017년 9월 30일

국내 유수의 사모펀드가 인수한 국내 1위 골판지 제조사를 대상으로 인수 직후부터 약 2년 3개월간 진행한 기업 가치 향상 프로젝트가 종료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조직 구성 및 업무 내용 측면에서 일반적인 프로젝트와 다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조직 구성의 측면에서는 컨설턴트들이 실제 고객사의 전략 기획팀으로 임시 발령을 받아 고객사 내부 조직처럼 운영되었습니다. 고객사의 내∙외부 상황과 경영진의 고민을 좀 더 빠르게 이해하고, 현재 시점에서 가장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도 즉각 대응해줄 수 있었습니다. 업무 내용 측면에서는 프로젝트성 업무 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의사 결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분석, 주주사 요청 사항 준비 등의 업무를 병행하였습니다. 고객사는 최근 인수한 회사를 포함하여 총 13개 공장을 운영하는데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조직이 충분치 않았기 때문에 내부의 여러 문제점을 함께 해결함으로써 내부 직원들의 역량을 높이고 업무의 틀을 갖추는데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사의 17년 실적은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16년 실적 대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17년 상반기 실적을 경쟁사와 비교한 결과, 고객사가 가장 월등한 실적을 기록하면서 인수 전과 비교하여 확실한 시장 1등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에서도 고객사의 변화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심지어 고객사를 벤치마킹 해보려는 움직임까지 있을 정도로 고객사의 변화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 3개월 동안의 업무는 이전 2년간 많은 노력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비효율이 남아있는 부분을 파악해서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과 현재까지 진행해왔던 결과물들이 자체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각종 Tool을 정비하고 교육하는 것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Next Step을 설계하다.

기업 가치 개선 프로젝트는 업계 최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회사 전반의 관리 체계 수립, 건전한 경쟁 분위기 조성을 통한 부문별/공장 별 Operation 역량 향상, 공장간 시너지와 부문간 협조 체제 강화를 주요 방향으로 진행해 왔습니다. 마지막 3개월 동안은 그 마지막 단계인 공장간 시너지와 부문간 협조 체제 강화에 대한 방향과 개선안을 수립하였습니다. 13개 공장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시너지와 유기적인 협조가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과거부터의 관행과 공장간 경쟁 분위기로 인해 영업 Territory가 중복되는 비효율이 발생한 상황이어서 현상을 분석하고 조정의 필요성을 전체 임원을 대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공장 간의 이해가 얽혀 있는 부분이라 논의를 꺼려하는 주제였지만 현재는 개선 방향을 수립하여 점진적으로 실행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월 단위 생산/판매 계획 수립이 안정화되었기 때문에 3개월 Rolling Forecast로의 전환의 필요성 – 예를 들면 중기적 관점에서의 채널 별 영업 전략 수립, 공장에 대한 생산 제품 배분과 원재료 발주량과의 동기화 등- 에 대해 설명하고 도입을 위한 논의를 시작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수 후 2년 동안 진행된 프로젝트 결과물 보완과 이에 대한 자체적인 운영을 위해 공장 별 순회를 포함한 관련 부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비효율적 요인을 계속 드러냄으로써 지속적인 변화를 유도하다.

인수 초기 대비 모든 측면에서 효율성이 좋아지긴 하였지만 여전히 Loss가 곳곳에 존재하였습니다. 이는 공장 수가 많고, 이를 중앙에서 계획하고 통제하는데 한계가 있는 구조적인 측면에 원인이 있습니다. 금번 프로젝트가 종료된 이후에도 2년간 이어져온 변화의 분위기가 유지될 수 있도록 고객사가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는 Loss들이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보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제시하고, 내부적으로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상자를 제조하는 상자 가공 설비가 9개 공장에서 총 90대 가동되고 있는데, 공장/설비 별로 가동률 편차가 크게 발생하고 있으며, 공장은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Buffer를 가지고 운영하면서 생산성 저하와 노무비 상승의 문제가 생기고 있음을 설명하였습니다. 이후 영업 기획팀을 중심으로 설비 Relocation, Shift 축소 검토 및 수요 사전 예측을 통한 공장간 물량 조정 방안 등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장간 동일한 제품을 생산함에도 불구하고 설비 차이로 인해 투입되는 원∙부재료 종류와 사용량이 상이한 상황이었는데 공장 별 차이를 상세하게 분석하여 공유함으로써 벤치마킹을 유도하여 제조 원가를 절감하였습니다.

 

고객사의 경영진은 룩센트가 매우 Practical한 컨설팅 회사이며, 실적 개선에 큰 역할을 해주었다고, 실무진은 금번 컨설팅이 기존 컨설팅과는 달리 실제로 업무에 도움이 되었고,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평가해주었습니다. 주주사도 2년 이상을 본인들의 회사처럼 생각하고 헌신해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주기적인 방문을 통해 지속적인 변화 관리와 Exit(재매각)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