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NEWS

인증중고차 기업 가치개선을 위한 VALUE-UP 프로젝트(wave 2) 종료

2018년 6월 21일

 

인증 중고차 중심의 사업 구조를 보유한 고객사는 Value-up 체계 정립 프로젝트(Wave 1)에 이어 선도 구매 차량의 사전 수익성 예측, 관리, 현물 차량의 수익성 확보 체계 및 차량 상태별 차별적 상품화 대응을 위한 Value-up 경쟁력 확보 프로젝트(Wave 2)를 진행하였습니다.

 

자동차의 특성 상 중고 차량의 가치는 주행 거리, 연식, 사고 및 시장 환경 등에 의해 감가가 결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중 직접적인 컨트롤이 불가한 외부 요인을 제외할 경우, 주행 거리와 사고 상태가 가장 핵심적인 감가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선도 구매 차량과 현물 차량의 매입 관리는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현물은 적정 판매가 가이드를 기준으로 목표 수익을 감안한 매입가를 책정, 검토하는 것이 중요한 반면, 선도 구매 차량의 경우 매입 조건에 따른 차량 상태 관리가 병행되어야 원하는 조건의 차량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별 상이한 상태를 판매 가능하고 인증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각 차량의 맞춤형 상품화 공정을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지난 Wave 1 프로젝트에서는 차량의 적정가를 산정하고, 수익성 관점에서 최적의 판매 채널로 배정하는 사후 수익 관리 체계를 구축하였다면, 금번 Wave 2 프로젝트에서는 사전 수익성을 예측하고 손실을 방어할 수 있도록 선제적 수익 관리 체계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수행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상품화 공정은 많은 물량을 안정적으로 처리 가능한 수준을 넘어 차량별 유연한 상품화 대응이 가능한 체계를 갖추는 활동을 약 4개월 간 수행하였습니다. 주요 수행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수익성 예측 관리 체계 구축

  1. 계약/출고 기준 수익성 예측 Logic 및 모델 design
  2. 반납/배정 기준 수익성 편차 분석 모델 Tool 구축
  3. 공헌이익 최적화 관점 배정 Logic 고도화

B. 현물 매입 수익 관리 체계 정립

  1. 매입가 가이드 산정 Logic 및 Tool 구축
  2. 매입가 수익성 검토 프로세스 정립

C. 차량 상태에 따른 상품화 level 조정 운영 체계 정립

  1. 상품화 작업별 표준 비용, 공수, 빈도 기준 정립
  2. 입고 채널별 상품화 Level 차별화 기준 수립
  3. 개선 활동 포함 운영 모니터링 체계 정립

 

금번 Value-up 경쟁력 확보 활동(Wave 2)을 통해 고객사는 주요 매입 채널인 선도 구매에서의 수익을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는 운영 역량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고객과의 계약, 출고 이후 각 단계별 차량의 가치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실입고 후 이익을 최적화하기 위한 배정 Logic까지를 포함한 운영 단계별 수익성 관리 체계를 갖추게 된 것입니다. 또한 입고 차량 상태별 차별적 상품화 대응을 위한 작업별 Level 조정을 통해 연초 대비 68% 증가한 생산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공정 내 이동 Loss 등 40% 가량의 비효율을 줄여 시장 내 경쟁력 있는 상품화 운영 체계를 확보하였습니다.

 

고객사는 선도 구매 차량의 각 단계별 수익성을 최적화하고, 물류 서비스 등 중고차 외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후속 실행 프로젝트(Wave 3)를 연속적으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매출, 수익의 편차를 확인하는 것을 넘어 실질적 수익 실현이 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CRM 활동의 가이드를 도출, 실행하고 물류 서비스의 운영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향후 4개월 간 수행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