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L / MATERIALS

반도체 공정 소모품 제조사에 대한 Commercial Due Diligence 수행 완료

2019년 8월 27일

국내외 Global 반도체 기업에서 사용하는 핵심 공정 소모품을 제조, 생산 중인 대상 회사에 대한 Commercial Due Diligence 수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반도체 공정 소모품은 높은 품질 수준을 요구하며 완제품인 반도체의 수율 및 품질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고 부가가치가 큰 특징이 있습니다. 대상 회사는 Engineering Plastic 기반의 공정 소모품을 개발하여 반도체 제조사에 납품하고 있는 국내 1위 제조사로, 금번 Commercial 실사는 전방 산업인 반도체 시장의 성장 전망과 해당 공정 소모품 시장의 지속 가능성, 대상 회사의 경쟁력 수준 및 중장기 매출 Projection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반도체 시장 측면에서는, 대상 회사의 고객이 Global 시장 지배력을 보유한 소수의 반도체 제조사인 점을 감안하여 고객사의 성장 가능성, 반도체 시장의 향후 예상 성장률을 전망하였습니다. 또한 대상 회사의 주력 소모품이 특정 공정에 편중되어 있어 해당 공정의 지속 가능성 및 대상 소모품의 기술적인 대체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으며, 경쟁 구도 측면에서는 Global 설비 제조사와 국내 소모품 제조사가 함께 경쟁하는 점을 고려하여 대상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 품질 등의 기술 경쟁력 수준을 파악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Framework를 적용하여 검토한 주요 실사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반도체 시장을 살펴보면, 대상 회사가 공급하는 반도체 시장인 NAND, DRAM은 데이터 센터, 5G, IoT / AI 등 차세대 기술의 폭발적인 성장에 따른 수요 확대가 예상되었습니다. NAND는 대용량 콘텐츠 증가에 따라 스마트폰 등 모바일 시장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 중이며, DRAM은 연산 복잡성 증가에 따라 스마트폰, 서버 등에 점점 대용량, 고성능화 제품이 채용 중입니다. 이를 Wafer 수요량 전망으로 환산할 경우 향후 NAND는 3D NAND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이 예상되며, DRAM 역시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됨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NAND 적층화도 공정 횟수 증가에 따른 소모품 사용량도 추가적인 수요 확대가 전망되었습니다.
 
또한 반도체 시장은 신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도입되고 있으므로, Disruptive Technology 출현에 따른 시장 구도의 변동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금번 실사에서는 크게 1) 공정 내에서 해당 소모품이 삭제 또는 대체될 수 있는지, 2) 해당 공정 자체가 다른 새로운 방식에 의하여 대체될 수 있는지를 전후방 산업의 업계 전문가 및 Global 설비 제조사 출신 전문가와의 다각적인 Cross-check를 통하여 검증하였습니다
 
경쟁력 및 경쟁 구도 측면에서는, 대상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 및 기술력이 1) Global 설비제조사의 정품 대비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2) 국내 Local 소모품 제조사 대비 진입 장벽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검토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실사 결과를 종합하여 거래처와의 거래 지속성, 경쟁사 대비 경쟁 우위 등에서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연평균 성장률에 대한 Projection을 실시하였습니다. 고객사는 이러한 Commercial DD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 회사에 투자를 집행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B2B 산업의 Commercial 실사의 경우 해당 제품뿐만 아니라 제품이 적용되는 사용처에 대한 기술적 이해가 중요합니다. 또한 제품의 제작 공정과 보유 설비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입 장벽 난이도와 진입 장벽이 무엇일지에 대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경험이 요구됩니다. 룩센트는 다양한 산업에서 Operation 효율화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금번 실사에서 그러한 역량을 충분히 활용하였습니다. 고객사 역시 이 부분을 높게 평가해주었으며, 펀딩까지 잘 마무리되는데 크게 도움을 주었다는 평가를 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