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IES

국내 백신 전문 제약사에 대한 COMMERCIAL DUE DILIGENCE 수행

2023년 8월 14일

“COVID-19를 거치면서 글로벌 백신 시장은 큰 폭으로 성장”

 

팬데믹을 거치면서 화이자(Pfizer), 머크(Merck), 모더나(Moderna) 등 백신 회사 이름을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었습니다. 백신은 원래 다른 종류의 의약품 대비 크게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는 아니었으나, COVID-19를 거치면서 많은 주목과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백신은 감염병 또는 일반 질환의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약품입니다. 국민 건강과 보건에 직결되기 때문에 공공 지원이 있으며, 예방 목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는 측면에서 백신 시장은 꾸준하게 성장하면서 안정적이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반면, 대부분 1회에서 수 차례 접종을 하게 되면 그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만성 질환 또는 중증 질환 치료제 대비 환자 당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합니다. 또한 공공적 성격 때문에 높은 가격을 매기기도 힘듭니다.

 

이러한 성격으로 인해 백신은 다른 종류 의약품 대비 사업적 매력도는 낮다고 여겨져 왔으며, 시장 규모 역시 전체 의약품 시장의 약 7% 수준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인해 ‘20년 350억 달러 규모이던 글로벌 백신 시장은 ‘22년에 1,110억 달러 수준까지 폭발적으로 성장을 하였습니다.

 

백신 시장의 폭발적 성장은 Covid-19 백신으로 인한 것이며, 향후 그 수요는 감소할 것입니다. 그러나, Covid-19 외 나머지 백신 시장도 향후 5년간 약 9%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1) 백신이 일반 감염병 뿐만 아니라 난치성 질환 예방까지 영역을 확장, 2) 팬데믹을 계기로 정부/공공 기관의 투자도 증가, 3) 저개발 국가들의 경제 성장에 따라 백신 접종율은 지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국내 백신 및 전문의약품 업체에 대한 실사 수행”

 

룩센트는 백신과 전문의약품을 제조·판매, 유통하는 회사에 대한 사업 실사 (Commercial Due Diligence)를 수행하였습니다. 해당 회사는 백신 사업으로 출발하여, 백신 제품의 주 거래처인 병·의원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전문의약품까지 성공적으로 사업 분야를 확대한 회사입니다.

 

룩센트는 Target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백신 사업과 전문의약품 사업 각각에 대해서 시장 특성 및 성장 가능성, 경쟁 구도 변화, 회사의 경쟁력을 검토하였습니다. 산업과 경쟁력에 대한 평가를 근거로 Target 회사의 향후 5년간 매출 성장 Potential을 추정하였으며, 인수 후에 어떠한 방향으로 성장을 시킬 수 있을지 성장 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Risk 요인을 점검하고 인수 시 해당 Risk을 방지하거나 완화할 수 있는 방안 역시 검토하였습니다.

 

“백신 산업은 본질적으로 안정적이면서 확장성도 보유”

 

국내 백신 시장은 1) NIP (National Immunization Program)라고 불리는 공공조달/일반 시장과 2) 민간/프리미엄 시장으로 구분됩니다. NIP는 정부가 무료 접종을 위해 백신을 공공 조달하는 정책으로 여기에 포함 시 해당 백신 제품은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게 됩니다. 정부는 영유아, 노인 등 감염병에 취약한 계층을 위해 NIP를 운영하며, COVID-19와 같이 해당 질병의 전염성과 발병률이 높아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경우에도 공공 조달을 통해 무료로 백신을 접종합니다. 공공 조달 특성 상 가격이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며, 이 시장에서는 국내 업체와 글로벌 업체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반면, 민간 또는 프리미엄 시장에 속하는 백신은 개인이 비용을 지불하여 구매합니다. 접종 대상자가 非 취약계층이라서 정부가 지원을 해주지 않거나, 또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백신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시장에서는 기술적 차별성과 브랜드가 중요하여 국내 업체 보다는 글로벌 업체가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백신 시장은 위와 같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두 개의 시장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안정적인 성격을 가지면서도 동시에 높은 수익성을 추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 새로운 세대의 백신은 기술적으로 난치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 분야로 확장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확장성 또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신 사업에서의 성장 Potential”

 

Target 회사의 백신 사업 매출 성장 Potential을 추정하기 위해 룩센트는 1) 향후 시장이 얼마나 성장할 것인가, 2) 회사의 제품군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제품의 경쟁력은 어느 정도인가, 3) 향후 어떠한 제품 개발 계획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검토하였습니다.

 

백신은 질환 별로 접종 대상자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연령 인구 증감이 수요를 결정하며, 무료 접종 대상을 결정하는 NIP 운영 방향도 시장 규모를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각 제품별 시장 규모 추정 후, 해당 제품의 시장 내 경쟁력을 평가하여 매출 성장 Potential을 추정하였습니다. 제품 개발 기간이 오래 걸리는 제품 특성 상, 회사가 가지고 있는 개발 Pipeline 및 출시 계획이 향후 매출을 결정 짓기 때문에 이 또한 면밀하게 검토하였습니다.

 

“전문의약품 사업은 규제 변화 대응이 관건”

 

전문 의약품 사업은 백신과는 상이한 특성이 있습니다. 국내 시장의 경우, 다수 제약사들이 존재하며 특히 제네릭 의약품의 경우 경쟁 강도가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거래처 확보와 유통 능력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신 시장과 유사하게 국내 전문의약품 시장도 팬데믹을 지나면서 수혜를 입었습니다. 원격 진료가 임시적으로 허용되었으며, Covid-19 증상 완화 및 후유증으로 인해 항생제 등 처방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Covid-19 종식 및 정상화에 따라 일시적으로 증가했던 수요는 일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국내 시장에서 제네릭 의약품 간 과당 경쟁 및 제약사 난립으로 인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정부 규제는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향후 전문의약품 사업에서의 경쟁력 확대를 위해서는 규제 대응 및 영업력 확보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문 의약품 사업에서의 성장 Potential”

 

일반적으로 특정 회사의 매출 성장 Potential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Top-down 방식을 많이 활용합니다. 즉, 시장 규모를 먼저 산정하고 해당 회사의 점유율 추정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정 방식은 시장 내 회사의 점유율이 높지 않을 때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국내 전문의약품 시장은 규모가 매우 크나, 시장 내 경쟁사가 매우 많아서 개별 회사들의 점유율은 미미한 편입니다.

 

따라서, 룩센트는 Bottom-up 방식으로 Target 회사의 전문 의약품 사업의 매출 성장 Potential을 추정하였습니다. 즉, 영업 인력 확대, 영업 인력의 인당 생산성 (판매 금액), 가격 등을 주요한 변수로 놓고 각 요인이 어떻게 변화할 지 전망하였습니다. 회사가 취급하는 제품이 제네릭 의약품으로서 규제에 의해 가격이 영향을 받으며, 제품 차별성 보다는 영업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였습니다.

 

개발 기간이 길고, 신약 개발 시 투자가 많이 소요되고 불확실성이 높다는 점에서 백신은 일반 의약품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백신 회사 실사 시에는 제품 범위와 개발 Pipeline을 중요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반면 공공 조달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 공공 보건 정책 변화도 시장의 주요한 변수가 됩니다. 또한 연구개발 역량이 우수한 회사라면, 어떤 세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 해당 기술이 어떤 확장성이 있을지도 향후 Upside 측면에서 면밀하게 검토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