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IES

소비자 Needs가 빠르게 변하는 산업일수록 재고 건전성과 비용 효율성 관리에 초점을

2010년 12월 30일

 

소비자의 Needs가 빠르게 변하는 산업, 특히 전자 제품 산업은 ‘히트 상품 (Hit Products)’ 하나로 기업의 명운을 달리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히트 상품을 만들어내겠다는 목표 의식은 회사의 자원을 한곳으로 모으는 원동력이기도 하지만, 과잉 투자를 유발하여 회사가 위험해지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기술적인 차별화가 어려운 히트 상품은 기성화되기 쉽고, 기성화되려는 순간부터 치열한 경쟁을 겪게 됩니다. 또한 경쟁은 차별성 부각의 필요를 낳고, 과도한 비용 투입을 유발합니다. 여기에 판매까지 활성화되지 못하게 되면 추가 신제품 개발로 인한 비용 증가와 더불어 신제품과 기존 제품이 서로 경쟁하는 현상 (Cannibalization)으로  재고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기업이 한계 상황에 봉착할 수도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기기를 제조하는 고객사는 과거 히트 상품 개발로 빠르게 성장하였으나, 글로벌 유명 경쟁사에 시장 점유율을 뺏기면서, 유통 재고, 완제품 재고뿐만 아니라 부품 재고까지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을 맞고 있었습니다. 또한 제품 차별화 전략 등의 요인으로 수익성이 또한 악화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룩센트와 함께 재고와 손익 개선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재고 관리는 기존 모델의 재고를 줄이는 것부터

해당 산업은 시간이 지날수록 판매 가격 하락에 따른 수익 악화와 향후 출시될 신제품과의 경쟁 위험이 높아지므로 기존 모델 재고를 최소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사는 기존 모델 재고 점유율이 매우 높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를 빠르게 줄이는 작업부터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부품과 완제품 재고뿐만 아니라 판매 채널이 보유한 유통 재고까지 모두 파악하였고, 각 재고 항목마다 처리 방안을 만들고 실행하였습니다. 부품은 타 제품으로의 전환 사용, 재판매 등의 방식으로, 완제품은 프로모션, 기업체 판매, 모델 체인지 등의 방법으로 처리하여 3개월 동안 약 50%의 악성 재고를 줄였습니다.

 

본격적인 재고 관리는 영업 생산 계획 수립 프로세스를 강화하여

재고 증가의 요인을 분석한 결과 1. 신제품 Forecasting 오류로 인한 완제품 재고 증가 2. 장납기 자재에 구매팀의 예측 발주가 가장 주요한 원인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영업 생산 회의 프로세스를 강화하여 신제품을 포함한 수요 예측 절차와 예측 정확도 평가 기준을 수립하였으며, 영업 생산 회의에서 확정된 물량에 대해서만 발주를 진행하는 것으로 절차를 변경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재고 건전성 분석 기준에 따라 불용 Risk를 조기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고, AS 부품 재고에 대한 잔존 기간 예측 Tool을 개발하여 AS 기간 완료 후 보유하게 되는 불용 재고를 최소화하도록 하였습니다.

 

회사의 모든 부서가 수익성 향상에 책임을 가지고 기여하도록

트렌디한 제품일수록 외관과 포장의 차별화를 시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외관과 포장은 영업의 요구이기도 하지만 디자인 부서의 ‘미학적 욕구’까지 반영되면서 비용이 지나치게 투입되는 ‘고비용 Design’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객사 또한 부서별로 이에 대한 이견이 있었는데 이를 해결하고자 외관과 포장 디자인 부서에 원가 절감 목표를 부여하여 기존에 추구하던 컨셉 변화를 최소화하면서도 원가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오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영업과 경영진이 이를 최종 승인하는 방식, 즉 전사가 충분히 토의하고 동의해가는 방식으로 원가 절감 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부서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부품 공용화, 과도한 안전 계수의 축소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기능 삭제 등의 공격적인 방안까지 도출되는 것으로 연결되었고, 고객사가 기대한 수준을 뛰어넘는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고객사의 경영진은 전직원이 직접 참여한 프로젝트 진행 과정과 단기간에 이루어낸 괄목할만한 실적 개선 효과 그리고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들을 선별하여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것에 대해 만족을 표시하였습니다. 고객사는 강력한 경쟁사로 인해 위기 상황에 봉착해 있지만, 그 동안 쌓아온 경험과 높은 Brand 인지도를 바탕으로 신규 제품군 Line-up 확대 및 OEM 사업 확대 등의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