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L / MATERIALS

소재산업의 수익성 개선, 제조기술에 답이 있다!

2011년 5월 3일

 

공업용 다이아몬드를 순수 국내기술로 세계 3번째로 개발한 기술집약형 기업에서 턴어라운드, 기업가치개선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2000년부터 약 5년간 일반 제조업체에서 흔히 보기 어려울 정도로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했었지만, 이후 중국업체의 저가 공업용 다이아몬드의 출현으로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되어 불과 1~2년만에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한 때 25%를 상회하던 영업이익률은 순식간에 -10%까지 떨어졌고 이러한 위기를 겪어보지 못한 상황에서 임직원들에게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이 회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적자상황을 타개하고 앞으로 더욱 악화될 수 있는 시장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재무적 효과의 개선이었습니다.

 

턴어라운드를 위해 새로운 대표이사, 전문 컨설턴트, 내부 핵심인력이 모임

회사에는 새로운 대표이사가 취임하였고 턴어라운드를 위한 외부전문가로 룩센트 컨설턴트들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내부 각 부분의 핵심인재들을 선발하여 대표이사 중심의 전사적 운영혁신팀이 발족되었습니다.

 

다이아몬드 소재산업에서는 흑연, 촉매 등의 혼합물 제조기술, 고온고압으로 다이아몬드를 합성시키는 설비기술 및 부자재 가공기술, 다이아몬드 회수 및 등급분류 기술, 품질과 원가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혼합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또한, 합성에 의해 다양한 등급의 다이아몬드가 생성되므로 저등급 제품의 재고가 발생하게 되고 이는 수익성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는데 과거 높은 판가를 유지할 때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부가가치가 낮은 상황에서는 중요한 개선요인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원부재료 및 설비/소모품의 구매비용 절감, 다이아몬드 합성 수율개선을 통한 단위시간당 부가가치 개선, 생산성 향상을 통한 공헌이익 증대, 작업방식 개선을 통한 생산인원 축소 및 부자재 Loss 절감, 회수공정 개선을 통한 다이아몬드 회수율 증대, 불용자재의 판매 등 회사에서 개선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찾아 개선안을 만들고 실행하였습니다. 다이아몬드 합성 수율 개선을 예로 들면, 고온, 고압의 프로파일을 최적화하여 다이아몬드의 생성속도를 더 크게 하는 개선을 한 것인데, 이는 시간이나 인원, 에너지를 더 쓰지 않고도 많은 생산량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개선을 실행하였습니다.

 

전사적 아이디어 개발을 통해 이익률 20%를 개선하여 흑자전환에 성공함

모든 임직원이 참여한 전사적인 운영혁신을 통해 모든 개선요인을 실행에 옮겼으며, -10%이던 영업이익이 1년만에 10%로 올라서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임원부터 직원들까지 숙식을 함께 하며 모든 정열을 쏟아 붓고 체계적인 과정에 따라 고도의 접근방법으로 함께 진행한 것이 큰 효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챔피언의 솔선수범과 희생 또한 큰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의 효과는 여러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 단기간에 적자의 위기를 모든 임직원의 힘을 끌어 모아 흑자 전환을 이룸
  • 전체 임직원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말하고 실행을 책임지는 문화를 조성
  • 전 임직원의 체계적인 혁신활동 참여를 통해 전반적인 운영역량이 향상되었으며 조직 전체가 어떠한 위기에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됨. 실제 이후에도 금융이기 등이 있었지만 스스로 성공적으로 극복한 사례를 만들어내어 높은 수익성을 유지함